반응형
보유 효과란?
보유 효과는 자신이 산 물건 또는 무상으로 받은 물건을 보유하게 되면서 실제 가치보다 더 높은 가격을 매기게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.
보유 효과의 예시
보유 효과는 행동경제학에서 매우 유명한 머그잔 실험에서 밝혀진 효과입니다. 이 실험의 내용은 실험에서 무작위로 한 사람에게는 자신이 받은 컵을 팔고 다른 사람은 구매자가 되어 그 컵을 구매하는 실험을 하였다는 것입니다. 머그잔의 실제 가격은 5달러 정도였는데도 판매자는 7달러를 받아야한다고 주장하였고, 구매자는 3달러 정도가 적정한 가격이라고 주장하였습니다.